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주로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에서 북핵과 미사일 문제를 의제로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6~7일 미국 플로리다주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미국 최고경영자(CEO)들과의 미팅에서 “시 주석과 여러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북한 문제도 여기 포함된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미국 최고경영자(CEO)들과의 미팅에서 발언하고 있다./UPI연합
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미국 최고경영자(CEO)들과의 미팅에서 발언하고 있다./UPI연합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정말 문제다. 인류 전체의 문제다”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6차 실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핵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는다면 미국이 단독으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인터뷰에서 “중국은 북한에 대해 커다란 영향력을 갖고 있다. 중국이 북한 문제와 관련해 우리를 도울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며 “만일 중국이 우리를 돕는다면 이는 중국에게도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미중 간 무역 불균형을 의제로 올리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트위터를 통해 “미국은 더 이상 대규모 무역적자와 일자리 손실을 떠안을 수 없다”며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은 매우 힘든 회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05/201704050054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