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락 "트럼프, 중국과 대북금융제재 협력 구축해야"
빅터 차 "대북제제 이행 위해 中에 국내법 개정 요구해야"

【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일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핵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미국 단독으로 해결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단순 협박성 발언이 아니며,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브루킹스연구소의 조너선 폴락 박사는 3일(현지시산) 자유아시아방송(RFA)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의 위 발언에 대해 "북핵 문제 해결과 관련해 중국 측에 협력 기반(basis for cooperation)을 찾자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해석했다. '단독'과 '해결'이 어떤 의미인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지만 "단순한 위협(bluffing)은 아니다"는 것이다.

폴락 박사는 특히 6~7일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국가주석과 대립하기보다는 협력할 공통 분모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내에서도 최근 반북감정이 늘어난 만큼, 미중 양국이 특히 대북 금융제재 부분에서 협력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도 3일 RFA에 보낸 이메일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중국 은행과 위장회사를 통해 하는 금융거래를 금지하도록 중국 측에 촉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차 석좌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에게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이중 용도 물자 거래에 대한 단속 강화를 촉구하고, 유엔 대북제재 결의에 부합하도록 중국 국내법을 개정하라는 등의 요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aeri@newsis.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