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시진핑과 6일 회담 앞두고 '北 해법 가져오라' 압박
"중국 없이도 해결 할 수 있다"… 무역 꺼내들며 협조 요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6~7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핵 문제 해결에 미온적인 중국을 향해 '최후통첩성' 경고를 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3일자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뷰에서 "미국과 중국이 정상회담에서 양국에 도움이 되는 아주 극적인 결과를 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중 정상회담에서 북한 문제를 논의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yes). 북한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중국은 북한에 큰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미국을 도울지 아니면 말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면서 "(대북 제재를) 돕는다면 중국에 아주 좋을 것이고, 돕지 않는다면 누구에게도 좋은 결과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미국 대통령이 북한 문제와 관련해 중국 최고 지도자에게 양단 선택을 압박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협조를 받기 위해) 어떤 인센티브를 줄 것이냐'는 질문에는 "내 생각엔 무역이 인센티브다. 모든 것이 무역과 관련돼 있다"고 했다. 북핵 문제 협조 여부에 따라 무역 불균형 문제에 대한 압박 강도를 달리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그는 '북한 문제를 풀기 위해 주한 미군 철수 보증 등으로 (중국 또는 북한과) 그랜드 바겐(grand bargain·대타협)을 할 수도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하면서 "중국이 북한 문제 해결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할 것이다. 이게 내가 말할 수 있는 전부"라고 했다.

'중국 없이도 북한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보는가'라는 추가 질문에도 "전적으로 그렇다(totally)"고 답했다. 평양과 일대일로 처리한다는 의미냐는 물음에 대해서도 "더 말할 필요가 없다. 전적으로 그렇다"고 했다.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과 정상적으로 거래하는 중국 기업까지 전면 제재하는 방식으로 중국의 대북 제재를 강제적으로 끌어내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FT는 이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행정부가 대북 정책에 대한 재검토 작업을 끝냈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 등에 대한 전면적 금융 제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 소식통은 "미·중 정상회담에 앞서 미국의 대북 옵션을 준비하기 위해 (대북 정책에 대한) 검토 작업을 서둘렀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04/201704040021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