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시진핑
트럼프, 시진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중국이 북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발간된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뷰에서 "내가 해줄 수 있는 말은 이게 전부 "라며 이같이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일대일로 직접 협상하는 방안도 생각하느냐 '는 질문에도 "더 말할 필요가 없다. 전적으로 그렇다(totally)"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북한에 엄청난 영향력을 가졌고 우리를 도와 북한 문제를 다룰지 말지 결정할 것"이라며 "중국이 만일 우리를 돕는다면 이는 중국을 위해서도 매우 좋은 일이 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는 누구를 위해서도 좋은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도 이날 오전 중국의 북핵 해결을 압박하고 나섰다.

헤일리 대사는 ABC 방송에 출연해 "북한을 멈출 수 있는 유일한 나라가 중국이고, 중국도 그걸 안다"면서 "우리는 중국이 행동에 나서도록 압력을 계속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헤일리 대사는 오는 6~7일 플로리다 주(州) 팜비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 의제도 북핵 문제라고 밝혔다.

헤일리 대사는 "어떤 점에서 중국이 북한을 규탄하는 의미로 단순히 말로만 하지 말고 결정적인 행동(definitive actions)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03/201704030048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