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內 말레이시아 국민 억류, 말레이시아도 北주민 출국금지
10일 국무회의서 北 단교 논의
 

김정남 암살 사건을 둘러싸고 말레이시아와 갈등을 빚고 있는 북한이 7일 북한에 체류 중인 말레이시아 국민의 출국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북한 내 말레이시아 국민은 대사관원과 그 가족, 유엔 기구 종사자 등 11명으로, 이들을 인질로 잡겠다는 뜻이다. 말레이시아도 이 발표 직후 자국 내 북한인의 출국을 금지해 양국 외교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외무성은 7일 북한 경내에 있는 말레이시아 공민의 출국을 임시 허용할 수 없다는 것을 주(駐)북한 말레이시아 대사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기한은) 말레이시아에서 일어난 사건(김정남 암살)이 공정하게 해결돼 말레이시아에 있는 북한 외교관과 공민의 안전 담보가 완전하게 이뤄질 때까지"라고 했다.

이에 대해 나집 라작 말레이시아 총리는 성명을 내고 "북한에 있는 말레이시아 국민의 안전을 확인할 때까지 말레이시아에 있는 북한 주민의 출국을 금지한다"고 말했다. 총리 성명에 앞서 아마드 자히드 하미디 부총리는 자국 주재 북한 대사관 직원과 관계자의 출국을 금지한다고 밝혔지만, 총리는 모든 북한 국적자 전체로 출국 금지 대상을 확대했다. 라작 총리는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해 "우리 국민을 인질로 삼은 (북한의) 혐오스러운 조치는 국제법과 외교 관행을 총체적으로 무시하고 있다"고 했다. 말레이시아에 거주하는 북한인은 1000여명으로 알려졌다. 현지 언론 말레이메일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정부는 10일 국무회의에서 북한과의 교역을 비롯해 모든 관계를 끊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3/08/201703080024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