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남 암살]

국정원이 전한 암살 당시 상황
 

국가정보원은 15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김정남 피살 당시 상황에 대해 브리핑했다. 국정원에 따르면, 사건은 13일 오전 9시 15분쯤(현지 시각)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제2청사에서 벌어졌다.

김정남은 이날 오전 10시로 예정된 마카오행 비행기 탑승권을 뽑기 위해 무인발권기에 줄을 선 상태였다. 이 상황에서 갑자기 20대로 추정되는 '아시아계' 여성 두 명이 김정남에게 접근했고, 이 중 한 명이 신체 접촉을 한 이후 도주했다고 한다.

국정원은 "이 과정에서 독극물 테러를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지만 "어떤 방법으로 독극물 테러를 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했다. 이 때문에 처음 김정남 피살 사건은 '독침 테러'로 알려졌지만 '독 스프레이'나 '독 헝겊' 등이 사용됐을 가능성도 거론됐다.

독극물 테러를 당한 김정남은 현장에서 즉사(卽死)하지 않았고, 인근 카운터에 도움을 요청하고 쓰러졌다. 구급차를 이용해 30여분 거리의 푸트라자야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이송 도중 사망했다는 게 국정원의 설명이다.

김정남을 살해한 두 아시아계 여성은 바로 공항을 빠져나와 택시를 타고 도주했다. 국정원은 이날 "김정남과 이 두 여성의 관계는 전혀 모른다. 두 여성은 북한 공작 원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다만, 국정원은 두 여성의 국적을 '북한'으로 특정하지 못했고, 이에 따라 '아시아계 여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용의자를 추적 중인 말레이시아 수사 당국은 이들이 다른 국가로 도주하지는 못했다고 판단했다고 국정원은 밝혔다. 국정원은 김정남이 지난 6일 말레이시아에 입국해 6일간 체류한 이유에 대해선 "관광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2/16/201702160030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