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북한의 핵개발로 인해 긴장이 고조되면서 북한의 인권과 민생 개선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우려를 나타냈다. 북한 정권의 인권 범죄에 대한 책임 추궁 외에 대화와 접촉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27일(현지시간) 유엔총회에서 열린 북한인권 상황에 관한 상호대화 회의에 참석해 "북한의 잇단 핵실험과 미사일 개발로 인한 정치적 긴장과 불안정이 인권 개선에 계속 걸림돌이 되고 있음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안보 문제가 "인권 개선을 위한 대화의 공간마저 가로막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북한이 핵개발에 몰두하면서 식량,보건, 교육 등 주민들의 기본적 권리 확대에 필요한 공공정책 투자를 줄여 북한 국민들의 삶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특히 유엔이 임명한 독립 전문가 2명과 북한 내 인권 범죄자들에 대한 책임 추궁 방안을 찾아 내년 3월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공개했다. 그러면서 미얀마 정부가 유엔과 견해를 달리하면서도 유엔 미얀마인권 특별보고관과 대화와 접촉을 유지하듯이 북한 정부도 그런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취임 후 처음으로 다음 달 일본과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미국의소리(VOA) 방송 보도에 따르면, 이날 상호 대화에서는 23개국 대표가 북한의 인권 상황에 관한 우려를 제기했다. 이정훈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김정은 정권이 "수십년내 최악의 홍수 피해 지역 인근에서 5차 핵실험을 감행했다"며 "북한 정권이 올해에만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로 최소 2억 달러를 허비했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의 로버트 킹 북한인권특사는 북한에서 지속되고 있는 인권 침해에 대해 미국이 계속 우려하고 있다며 "우리는 특별보고관 등 유엔 인권기구들과 인권 개선을 위해 직접 협력할 것을 북한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대화에 불참한 북한을 대신해 베네수엘라는 "특정 국가에 대한 선별적 인권 결의에 반대하며 기존의 보편적 정례 검토(UPR)을 통해 대화와 협력으로 인권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aeri@newsis.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