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방된 北 국영보험사는]
수해·가뭄·열차 사고 등 이유로 10년간 외국 보험사에 돈 청구
 

영국 재무부가 최근 북한의 국영보험사인 조선민족보험총회사(KNIC) 런던지사 직원 2명을 비자 신청을 거부하는 형태로 추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 런던지사는 그동안 각종 사고와 재해 등을 명목으로 런던에 있는 외국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타낸 뒤, 북한으로 송금하는 역할을 해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대상에 올랐었다.

현지 외교 소식통은 27일(현지 시각) "북한 국영보험사는 이미 영국 정부의 제재 대상에 올라 영업이 중단된 상태였다"면서 "직원들에 대한 비자 갱신 거부와 추방은 정상 영업이 불가능해진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재무부는 또 조선민족보험총회사의 사업 승인을 취소하고, 50억원 규모의 예금 동결과 건물 압류 조치를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 재무부는 지난 4월 28일 유엔 안보리와 유럽연합(EU) 결의에 따라 이 보험사의 평양 본사와 런던 지사를 제재 대상에 올렸고, 5월에는 런던지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영국 재무부는 이 회사 런던지사가 각종 명목으로 타낸 보험금이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에 사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이 회사는 1996년부터 2006년까지 수해와 가뭄, 헬기 추락, 여객선 침몰, 열차 충돌 사고 등을 이유로 런던에 있는 외국 보험사들로부터 거액의 보험금을 타냈다. 지금까지 타낸 보험금 규모는 2억8000만달러(약 3000억원)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