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티안=연합뉴스[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비엔티안=연합뉴스[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북한 외무상이 23일 미국 유엔총회에서 “핵 무력 강화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은 23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1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우리의 핵무장은 국가노선”이라며 “우리의 존엄과 생존권을 보호하고 진정한 평화를 위해 핵의 질적, 양적 강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이날 연설에서 북한의 핵무장 당위성을 계속해 주장했다. 리 외무상은 "우리와 적대 관계인 핵보유국이 존재하는 한 국가의 안전은 믿음직한 핵 억제력으로서만 지킬 수 있다"며 밝힌 뒤, "(우리는) 미국의 항시적 핵위협으로부터 국가안전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한 끝에 부득이 핵무장을 택했다"며 "자신을 방위하기 위한 정당한 자위적 조치"라고 주장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4차 핵실험 후 채택한 제재 결의 2270호에 대해서는 "핵과 탄도로켓 활동이 위협이 된다는 법률적 근거는 유엔헌장에도, 국제법에도 명시된 게 없다"며 수용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안보리는 어떤 근거와 권한으로 우리의 핵·탄도미사일을 금지시키는 결의를 채택하고, 다른 나라는 문제시하지 않는가"라고 되물었다.

리 외무상은 미국에 대해 경고도 했다. 그는 "미국의 위협에 대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의 전략폭격기 한반도 전개 등을 거론한 뒤 "미국은 그 대가를 상상도 할 수 없이 톡톡히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합동군사훈련에 대해서도 "조선반도 정세가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진 것은 미국이 대(對) 조선 적대시 정책을 버리지 않고 침략전쟁을 자꾸 벌이는 데 근원이 있다"고”며 "선제 핵 타격 작전 등에 기본을 둔 철두철미하게 공격적이고 침략적인 핵 전쟁연습"이라고 비난했다.

국제사회가 제기하는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서 "국제형사재판소를 악용하고 있다"며 "인권문제를 정치화해 고의적으로 악마화 하고 색깔혁명을 도구화하는 미국과 추종세력 이중기준이 단호히 배격돼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