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제재대상 조선광선은행, 2010년 훙샹물류에 16억 출자
 

북한에 핵 개발 물자를 몰래 수출해온 혐의로 중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단둥 훙샹(鴻祥)그룹 계열사의 대주주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對北) 제재 대상인 북한 조선광선은행인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중국 국가기업 정보 신용 시스템에 따르면 훙샹그룹물류 자회사인 단둥 훙샹실업물류유한공사의 대주주 중 한 곳이 지난 3월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 리스트에 오른 조선광선은행이었다. 훙샹실업물류는 이번 중국 정부의 조사에서 핵심 조사 대상으로 지목된 훙샹실업발전유한공사의 자회사다. 조선광선은행은 지난 2010년 9월 20일 훙샹실업물류에 980만위안(약 16억원)을 출자해 1020만위안(19억원)을 출자한 훙샹실업발전과 함께 이 회사의 최대 주주로 등재됐다. 기업 정보 시스템에는 훙샹실업물류가 최근 인가 취소를 받은 것으로 나와 있다.

조선광선은행은 2009년 대량 살상무기 확산과 연관됐다는 이유로 미국 재무부의 금융 거래 금지 조치 대상에 올랐다. 그러나 이후에도 중국 내에 중국인 명의로 페이퍼컴퍼니를 만들어 차명 계좌를 열고 수억달러를 북한으로 부정 송금하는 등 제재망을 피해 영업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광선은행은 지난 3월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 2270호에서 북한 핵 개발에 관련된 기관으로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베이징의 한 소식통은 "대북 무역이 주력인 훙샹그룹 입장에서는 결제·송금 등 편의를 위해 북한 은행과 손잡을 필요성이 있었을 것"이라며 "조선광선은행이 주주로까지 참여했다면 북한이 정권 차원에서 훙샹그룹에 상당한 편의를 봐줬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