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연합뉴스[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AP연합뉴스[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18일부터 시작된 미국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북한을 ‘노예국가’로 규정하는 새 정강이 채택됐다.

공화당은 “북한 주민의 인권 문제를 직시하고 있다”며 북한을 '노예국가(slave state)'로 공식 규정했다. 또 북핵 위협에 대해서는 “되돌릴 수 없는 방식의 북한 핵무기 프로그램 해체를 계속 요구할 것”이며 “북한의 어떤 위협에도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공화당은 “북한은 핵미사일을 보유하고 있고 이란은 거의 보유 단계에 도달했다”며 “미국 상공에서 단 한 발의 핵무기가 폭발해도 미국의 전력망과 기반시설은 붕괴하고 수백만 명의 목숨이 위태롭다"며 북핵을 우려했다.

중국을 향해서는 “김씨 일가의 노예국가는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점과 함께, 핵 재앙에 대항하고 모든 사람의 안전을 위해서는 한반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서둘러야 한다는 사실을 중국이 인식해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북한을 제외한 한반도 정책 기조에 대해선 2012년과 비슷한 방향을 유지했다. 다만 이번 정강에는 동맹과 비동맹을 구분하고 한국을 동맹에 포함했다. 2012년 정 강에는 환태평양국가들을 나열하는 데 그쳤다.

이외에도 도널드 트럼프의 신(新) 고립주의 기조를 반영한 보호무역 노선도 새롭게 제시됐다. 공화당은 "다자 협정은 자유시장 원리에 충실해야 한다. 이른바 '레이건 경제존' 속에서 자유 무역은 공정한 무역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미국을 우선으로 하는, 더 좋은 협상에 기반한 무역 협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