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북한의 핵개발과 탄도미사일 능력 향상이 아시아 지역은 물론 미 본토에도 당면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조지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이 밝혔다.

자유아시아(RFA)방송에 따르면 던포드 합참의장은 27일(현지시간) 상원 세출위원회 산하 국방소위원회가 주관한 2017 회계연도 국방예산 관련 청문회에 출석해 "불투명하며 호전적인 북한 지도부가 핵과 탄도미사일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이는 아시아는 물론 미국 본토에도 당면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미국이 북한에 대해 군사적 우위를 갖고 있기는 하지만, 한반도에서 분쟁이 발생할 경우 많은 사상자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했다.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에 대해서는 '보통'으로 평가하면서, 북한이 능력을 더 끌어올리기 위해 계속 투자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애슈턴 카터 국방장관 역시 이날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의 위협에 맞서 주한 미군이 오늘 밤이라도 당장 싸울 수있는 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미국과 한국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한반도 배치 여부를 검토하는 등 종합적인 동맹능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국방부가 27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카터 장관은 이번 청문회 출석 전 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증언에서 미국이 직면하고 있는 위협으로 러시아의 호전적 정책, 중국의 남중국해 도발, 북한과 이란의 지속적인 위협, 그리고 극단이슬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를 지적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