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은 지난 7일 중국 저장(浙江)성 닝보(寧波)의 류경식당 북한 종업원 13명의 집단 망명과 관련, 당시 식당에 근무하던 종업원은 20명으로 이들이 모두 함께 망명을 시도하려 했으나 막판에 7명이 가족 등을 걱정해 남한행을 포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보고했다고 정보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이들의 집단 귀순에 대해 북한은 국정원의 유인 납치라 주장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종업원들은 합법적인 북한 여권을 갖고 자력으로 북한을 탈출했다”고 밝혔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국정원은 이들의 귀순 사실을 조기에 공개한 이유에 대해 “북한에서 이미 이들이 남한으로 간 줄 알고 있었고, 인원 수가 많고 특이한 경우라 공개할 수밖에 없었다”며 “선거를 의식한 북풍(北風)이 아니다. 북풍 공작이 절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이들의 집단 탈북 이후 추가 탈북 기미는 없다고 보고했다고 신 의원은 전했다.

국정원은 이와 함께 해외 북한식당 방문객의 급감으로 중국과 아랍에미리트(UAE) 등 해외 북한식당 20여곳이 영업을 중단하거나 폐업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국정원은 해외 북한 식당 방문객의 급감으로 경영난이 심화돼 중국, UAE 등지의 식당 20여 곳이 영업을 중단하거나 폐업하는 사례가 확산하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 제재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이행을 위한 각국의 동참으로 북한의 대외 활동 제재에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해운·관광에서 가시적 성과가 있었고, 무역·금융 부문에서도 점진적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북한 소속 원양·해운 선박에 대한 각국의 입항 금지와 취득·등록 취소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 같은 국제사회의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제재 대상 단체나 개인의 명칭을 변경하거나 가명을 사용하고, 수출·입 서류를 위조해 수출 금지·통제 품목을 밀거래하는 한편 위장 계좌를 개설하거나 인편(人便)으로 현금을 수송하는 등 각종 불법이나 편법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고 국정원은 보고했다.

국정원은 “북한에 대한 제제가 장기화될 경우 북한 경제 및 대외활동에 심대한 차질을 초래해 북한 체제 전반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