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무상 의료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의료시설과 의약품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주민들이 의료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13일 대북 소식통들에 따르면 북한의 의료실태는 무상의료라는 선전과는 달리 경제난 심화 및 각종 의약품 부족 탓에 암암리에 치료비를 징수하고, 수술에 필요한 약품도 환자가 시장에서 개인적으로 구매하는 사례가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이 비싼 치료비 때문에 치료를 포기하고 민간요법과 자연치유 등에 의지하는 경향도 있다고 한다.

한 북한 소식통은 "의약품 부족과 비위생적 생활환경 탓에 결핵, 말라리아, 수족구병 등 상대적으로 치료가 쉬운 전염병도 한 번 발병하면 급속히 확산한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북한 인구 10만명 당 결핵환자는 2010년 395명에서 2014년 442명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북한의 인구가 2300만명 정도임을 감안하면 대표적인 후진국형 질병인 결핵에 걸리는 국민이 10만여명에 달하는 셈이다.

북한에서 가장 부족한 의료품은 항생제(페니실린), 마취제, 주사기, 링거세트, 붕대 등으로 알려졌다.

다른 대북 소식통은 "페니실린 구하기가 어려워 수술 후 항생제를 투약하지 못해 상처가 악화하는 사례가 많고, 마취제가 턱없이 부족해 마취 없이 수술하는 때도 있다”면서 “이런 고통 때문에 수술은 생존을 위한 마지막 수단으로 인식된다"고 전했다.

의약품 부족으로 인해 일반 환자에게는 소량의 약을 주고, 뇌물을 준 환자에게는 원하는 만큼의 약을 지급하는 의료 비리도 횡횡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병원은 환자에게 약을 주지 않고 약품명을 알려줘 장마당에서 약을 직접 구입하도록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