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최근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 등에 대해 "어리석고 한심하다"며 "진짜 전쟁이라도 하자는 것인지, 자식을 군대에 보낸 부모들과 국민을 안중에 두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국제사회와 함께 취하고 있는 대북(對北) 제재와 군사적 대응에 대해 '전쟁하자는 거냐'는 식의 극단론을 펼친 것이다.

정부의 이번 결정은 북 도발에 대응해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춘 최소한의 자위적 조치였다. 그런데 야당은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통해 진짜 전쟁놀음을 하고 있는 북한은 제쳐 두고 마치 우리 정부가 평화를 깨고 있는 것처럼 화살을 엉뚱하게 돌리고 있다.

야당은 2010년 천안함 폭침 이후 실시된 지방선거에서 '전쟁이냐 평화냐'는 구호를 내세웠다. 이번도 그때의 논리와 놀랄 정도로 닮았다. 당시 야당은 정부가 강한 대북 제재를 추진하자, 아들을 군대에 보낸 부모들의 불안감을 최대한 자극해 선거에서 이겼다. 하지만 야당의 '평화론'은 북의 연평도 포격 도발과 3·4차 핵실험, 3차례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돌아왔다. 이번에도 야당은 북핵·미사일을 막을 대책은 하나도 내놓지 못하면서 아무 실효성 없는 대화론을 앞세워 전쟁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북핵 위기가 눈앞의 현실이 됐는데도 4월 총선에서 이득 볼 생각만 하는 모양새다.

최근 문 전 대표와 친노 인사들이 쏟아내는 강성 발언을 보면 과거 좌파·운동권식 대북·안보관으로 되돌아가고 있다는 인상을 지우기 힘들다. "(개성공단 중단에)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다"는 김종인 대표의 말은 빛을 잃고 있다. 결국 김 대표는 총선용 얼굴마담일 뿐이고 당의 근본은 하나도 변한 게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안보 보수'를 자칭했던 국민의당 또한 "화풀이식 자해 조치를 중단하고 남북 대화 채널을 복원하라"며 더민주의 입장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다. 두 야당이 엄중한 안보 위기는 외면한 채 선거에서 단기 이익만 따지는 구태의연한 모습을 보인다면 수권(受權) 정당의 길은 더 멀어질 것이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