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발사 파장]

 

북한은 11일 오후 4시 50분쯤 우리 정부에 '근로자 전원 추방'을 통보하면서 철수 시한으로 오후 5시 30분(북한 시각 오후 5시)을 못 박았다. 40분 만에 모두 나가라는 것이었다. 정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와 기업이 대응할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게 하려는 것 같았다"고 했다. 게다가 북한은 "추방되는 인원은 사품(개인 소지품) 외에 다른 물건은 일절 가지고 나갈 수 없다"고 하고 출경하는 우리 국민의 소지품 검사를 까다롭게 했다. 이 때문에 철수가 지체되면서 밤까지 혼란이 계속됐다.

정부 현장 담당자들도 이날 기습적인 북한 통보에 당혹한 기색이 역력했다. 정부는 당초 북측과 협의해 우리 인력과 물자를 최소 2~3일에 걸쳐 단계적으로 철수시키려던 계획이었다. 북측은 오전까지만 해도 우리 측 근로자들이 개성공단에서 물건을 싣고 나오는 것을 제지하지 않았다. 북측 현장 담당자들도 당국으로부터 아무 지침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통일부는 분석했다. 이 때문에 우리 측 관계자들은 '시간 여유를 갖고 철수 작업을 하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기도 했다.

하지만 북한 측 통보 이후 상황은 급변했다. 북한 담당자들 역시 긴급 지시로 내려온 추방 작업에 쫓겨서인지 이날은 우리 측에 세금이나 북측 근로자에 대한 월급 등 돈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다. 2013년 북한이 일방적으로 개성공단 폐쇄를 결정하고도 우리에게 "돈 계산을 하고 나가라"며 근로자 인질 사태까지 벌였던 것에 비하면 이례적인 일이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이날 못한 돈 계산을 추후 한꺼번에 하자고 들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우리 국민이 완전히 철수할 경우 개성공단에 공급되는 용수와 전기에 대한 단전·단수 조치도 뒤따를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북한 측에도 작지 않은 혼란이 야기될 수 있지만 북측은 이 같은 불편은 감수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