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볼듯… 전용열차 움직임 주시
朴대통령 "北, 核으론 생존 못해"

 

북한이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참관대를 세운 것으로 파악됐다고 정부 고위 당국자가 4일 밝혔다.

이 당국자는 "위성사진 판독 결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준비가 상당히 진행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참관대가 만들어진 것으로 볼 때 김정은이 현장에서 직접 발사 장면을 지켜볼 것으로 보인다"며 "평양역에 '김정은 전용 열차'가 나타나는지를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김정은이 동창리까지 열차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용 열차가 나타나면 발사가 임박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한편 이날 박근혜 대통령은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대독(代讀)한 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실험에 이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 위협은 체제 유지를 위해 국제사회를 향한 협박을 계속하겠다는 뜻"이라며 "북한의 오판(誤判)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강력한 유엔 제재를 통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국제사회가 깨닫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유엔 제재가 논의되는 와중에 또다시 도발하겠다고 공표하는 것은 오직 북한 체제를 지속하기 위한 수단이자 고육책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정부가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할 경우 혹독한 대가를 치를 것"이란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박 대통령이 다시 성명을 낸 것은 국제사회에 강력한 대북 제재를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반복되는 긴장 유발과 도발은 우리 국민을 위협하고 공포심을 극한으로 만들기 위한 것으로 국제사회의 적극적 공조와 대응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 미사일 또는 잔해물이 우리 영토·영해에 낙하할 경우 요격할 수 있도록 방공 작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며 "우리 영토 내 낙탄 지역과 피해 정도에 따라 자위권 차원의 응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