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의 전직 간부가 대북 종속관계를 끊을 것을 집행부에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일본 산케이신문은 조총련에서 히로시마(廣島) 지방 선전간부 등을 지낸 고충의(70)씨가 지난달 중순 도쿄에서 열린 조총련 산하 상공회 70주년 기념행사 때 일본인 납치 피해자 전원 귀환과 모든 시설에서 김일성·김정일 부자 초상화 철거 등을 요구하는 제언서를 배포했다고 보도했다.

이 제언서의 수신자는 허종만 조총련 의장으로 돼 있다. 북한의 핵무기 개발에 반대할 것, 북한과의 종속관계를 끊기 위해 조직 간부는 조선노동당의 당적을 이탈하거나 당원이 아닌 사람이 맡을 것, 재일조선인계 신용조합을 거쳐 사라진 방대한 자산의 행방과 그 책임을 분명히 할 것 등의 요구 사항이 담겼다. 고씨는 또 “일본과 북한의 ‘파이프 역할’은 유지하면서, 납치 문제나 개인 숭배 등에 대해 ‘이상한 것은 이상하다고 말할 수 있는’ 조직으로 전환하자”고 호소했다.

제언서는 배포 도중 기념식 주최 측이 회수했고, 고씨는 사실상 제명당했다. 하지만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의 기관지가 이달 고씨가 보낸 제언서의 내용을 싣기도 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전했다.

고씨는 산케이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젊었을 때부터 이상하다는 생각을 가졌고, 납치 피해자 뉴스를 볼 때마다 모순을 느꼈지만 말할 수 없었다”며 “변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