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前원장의 부적절 처신]

재직땐 모교 홈피에 휴대폰 번호 공개
퇴직 후엔 고향에 총선 사무실 내고 대학 총장직 놓고 고소·고발戰도
박지원 "계속 문제 생기면 밝힐 걸 밝히겠다" 경고
2011년 日언론에 기밀 흘려… 국정원 전직모임서 한때 제명

'남북 핫라인(hot line·직통전화) 존재 및 노무현·김정일 수시 통화'를 언급했다가 하루 만에 이를 뒤집어 논란을 야기한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은 과거에도 '부적절한 처신'으로 수차례 물의를 빚었다.

김 전 원장은 2011년 일본 잡지 '세카이(世界)' 2월호 기고문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간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 내용을 공개, 비밀 누설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다. 김 전 원장은 이 사건으로 전직 국정원 직원 모임인 '양지회'에서도 제명됐다가 작년 10월에 자격을 회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원장의 '처신'과 관련된 이야기는 그의 총선 출마설과 맞물려 정치권을 중심으로 더 커지고 있다. 김 전 원장은 내년 총선에서 자신의 고향인 부산 기장에 출마하기 위해 현지에 사무실도 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원장은 지난 18대 총선을 한 해 앞둔 2007년 기장군 주민들을 국정원으로 대거 초청해 견학을 시키고 모교인 기장중 동창회 등 각종 행사에 '국정원장' 명의 화환을 보내는 등 사전 선거운동에 가까운 행동을 해 물의를 빚었다. 모교 동창회 홈페이지에 보안 사항인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를 공개한 것도 논란이 됐다.
 
 
 

국회 정보위 소속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3일 자신의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국정원장을 재임했다면 (국정원장)다운 말을 해야 한다"며 "불필요한 발언을 계속하면 제가 밝힐 걸 밝히겠다고 공개 경고한다"고 썼다. 그는 "남북 간 핫라인은 존재하지만 어떻게 정상끼리 전화하겠는가"라고 했다.

김 전 원장은 지난 1일 한 조간신문 인터뷰에서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이 있었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수시로 직접 통화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실 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자 바로 다음 날 "핫라인은 청와대가 아니라 국정원에 있었고, 노 전 대통령 5년 재임 기간 김 위원장과 통화한 적은 없다"고 말을 바꿨다. 국정원은 4일 김 전 원장을 비밀 누설 혐의로 형사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 소식통은 "김 전 원장 발언 일부가 '비밀'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원장은 2007년 12월 대선 전날에 방북, 김양건 통전부장을 만나 "이명박 후보 당선이 확실시된다"는 등 선거 전망을 '브리핑'했고, 대선이 끝난 후 이를 대화록으로 만들어 언론에 유출했다. 그는 이 문제로 결국 사퇴했다.

김 전 원장이 올 초 강원도 모 대학 총장 대리로 일하면서 이 대학 소유자인 유모(49)씨와 고소·고발전을 벌인 일도 화제에 올랐다. 유씨는 지난 4월 "김 전 원장이 학교 돈을 유용하고 학교를 가로채려 했다"며 김 전 원장을 사기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이에 김 전 원장은 "유씨가 나를 총장 대리 자리에서 쫓아내려고 사문서 위조 등을 했다"며 검찰에 맞고소했다. 이후 서로 소를 취하했지만, 국정원 직원들은 "원장까지 지낸 사람이 너무 치졸한 싸움에 휘말려 안타깝다"고들 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