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외교 "北도발땐 후과 따를것"

 
 
북한이 미사일 발사와 제4차 핵실험 강행을 시사한 가운데 존 케리〈사진〉 미 국무장관이 지금까지의 경제 제재와는 차원이 다른 현실적인 대북(對北) 대응책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케리 장관은 16일(한국 시각)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핵 위협을 끝내기 위해서는 지금 같은 경제 제재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제재 이상의 수단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계속 도발 조짐을 보이는 북한에 대한 경고이자, 유엔과 미국이 지금까지 북한에 가한 고강도 제재의 실효성을 재검토해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원유를 수출하고 세계 금융시장과 연결돼 있는 이란과 달리 북한은 각종 제재를 받고는 있지만 글로벌 경제에 편입돼 있지 않아 실질적 효과가 없다는 점을 의식한 것이다.

이란과의 핵 합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낸 그는 "이란 지도자들은 국제사회와의 고립을 끝내는 것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추구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근본적 결정을 했지만, 북한은 그런 결정을 하지 않고 있다"며 "무책임한 도발을 하거나 미사일 발사,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중대한 결과를 맞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도 이날 서울에서 열린 '한·미 친선의 밤' 축사에서 북한이 전략적 도발을 감행할 경우 "반드시 후과가 따를 것"이라고 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