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도 젊은 부부들이 자녀를 낳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해 북한당국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은 30일 "신세대 젊은 부부들의 출산율 저하로 고민이 많은 김정은 정권이 앞으로는 국가의 간부사업에 자녀의 수를 반영하도록 산하기관에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최근 중국방문에 나선 평양주민 소식통은 이날 자유아시아방송에 "요즘 젊은 부부들이 아이를 낳지 않으려는 추세가 강해 국가에서도 이를 매우 심각하게 여기고 있는 듯하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그 때문인지 앞으로는 간부사업에 자녀의 수를 철저히 반영하라는 김정은 제1위원장의 직접 지시가 내려졌다"고 설명했다. 이 소식통은 "(지시에는)40대 이상의 경우 자녀 수가 3명 미만인 경우는 간부에 등용하지 말라는 내용도 있다"며 "이 원칙이 제대로 지켜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말했다.

평안북도 주민소식통도 자유아시아방송에 "출산 기피현상은 먹고 살기가 힘들기 때문인데 그 중에서도 자녀에게 들어가는 교육비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게 출산을 기피하는 가장 큰 이유일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황해도 해주의 주민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 "요즘 북한의 젊은이들 중에는 일정 기간 살아보고 혼인등재를 하는 사람도 적지 않은 데다 툭하면 이혼을 하는 사회적 분위기"라며 "만약 아이를 많이 낳는 사람이 있다면 이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머저리 소리를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