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北京)의 탈북자들 망명을 도운 것으로 알려진 ‘북조선 난민 구원기금’은 1998년 9월 설립된 일본의 시민단체다.

이 기금 관계자는 14일 “중국과 러시아에 있는 북한 탈북자들을 돕기 위해 뜻을 같이하는 일본인과 재일동포들로, 연회비 5000엔을 내는 회원 312명이 현재 가입해 있다”며 “중국인과 미국인도 소수지만 운동을 함께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사건에 대해서는 “약 2개월 전부터 준비해온 것으로 안다”면서 “더 이상의 사실은 안전과 활동을 위해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단순히 구호만을 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을 탈북자들에게 주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 활동 중이라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는 탈북자의 의사를 존중해 안전하게 자립하거나 3국으로 옮겨 살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을 활동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들은 “탈북자는 국제적으로 별로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어 ‘난민’으로서의 권리 보호를 받지 못하고 체포·강제송환·고문·처형·강제수용소 수용 등의 곤란을 당하고 있다”며 “이런 비극을 없애기 위해서 국제기관이나 유엔난민담당관실(UNCHR) 등을 움직여 난민센터 설치를 목표로 하는 국제여론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탈북자의 생명과 신병 안전 확보를 위해 적어도 중국의 각 성(省)마다 1군데 이상의 거점을 마련하고, 북한 국내의 친족 찾기 네트워크를 만들어 중·북한 국경에서 가족과 친족의 재회를 주선하는 것도 주요한 활동으로 하고 있다.

현재 이 단체의 회장을 맡고 있는 나카다이라 겐키치(中平健吉·76·변호사)씨는 일본 내 인권운동의 선구자적 인물이다. 도쿄대 법학부를 졸업한 뒤 판사로 일하다가 1972년 퇴직, 일본 앰네스티를 창설하고 초대 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간첩 혐의로 재판을 받은 북한 출신 피고인들을 위해 무료 변론도 하고 ‘김대중(金大中) 납치 사건’ 당시 적극적으로 구명운동에 나서는 등 남·북한과 이념을 가리지 않고 인권운동에 종사해왔다. 1998년 ‘북조선 난민 구원기금’ 창설 때부터 회장을 맡고 있다.
/ 東京=權大烈특파원 dykw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