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정부가 30일 북한 가뭄피해를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구체적으로 밝히면서 향후 지원 성사 가능성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후 MBC 통일전망대에 출연해 "단순히 북한을 지원하겠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가뭄이라는 피해를 공동으로 겪고 있으니 협력을 함으로써 전반적인 남북관계 개선의 시발점으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며 "그런 차원에서 가뭄에 같이 대응하자고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홍 장관은 "북한이 가뭄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어느 정도 심각한지, 북한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등 부분은 서로 만나 구체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북한에 가뭄이 있을 때 민간단체 등을 통해 양수기를 지원한다든지 구호 장비를 지원한 적이 있다"며 "가뭄 또는 가뭄 이후 장마·태풍으로 인해서 홍수가 났을 때 하천을 공동관리하는 문제도 협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이처럼 북한 가뭄피해 지원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를 마련하려는 가운데 학계에서도 북한 가뭄 현황에 관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권태진 GS&J 인스티튜트 북한동북아연구원장은 이날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평화나눔센터 주최 정책포럼 발표를 통해 "만일 올 가을 작황이 부진해 당초 농민들과 약속한 분배를 보장하기 어려울 경우 주민들의 북한 당국에 대한 신뢰가 무너져 북한의 농업부문 개혁이 탄력을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권 원장은 "가뭄의 영향이 더욱 커져 식량 부족량이 확대될 경우 북한 당국은 주민들의 불만을 다른 형태로 해소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한반도 정세를 불안하게 만들 가능성도 없잖아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가뭄은 북한에게는 위협이 되지만 이로 인한 영향을 생각하면 한반도를 둘러싼 정치 환경이 변화될 수 있는 도전과 기회가 함께 존재한다"며 "이런 점을 고려해 우리는 여러 가지 경우의 수에 대비해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