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4일, 한국행을 희망하며 주(駐)중국 스페인 대사관에 진입한 25명의 탈북자 처리 문제와 관련, 중국 및 스페인 정부에 대해 “본인들의 의사에 반(反)하는 결정이 내려져서는 안 되며, 인도주의적 원칙에 따라 처리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날 사건 발생 직후 중국 및 스페인 주재 한국대사관에 긴급 훈령을 보내 정확한 사태 파악을 지시하는 한편, 이들 탈북자들의 신병 처리는 인도주의적 원칙 본인 의사 존중이라는 틀 속에서 이뤄져야 하며, 이들이 한국행을 희망하는 것이 사실로 확인되면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정부 관계자들이 전했다.
외교통상부는 이날 오후 김항경(金恒經) 차관 주재로 대책회의를 갖고, 이들의 신병 처리 문제가 마무리될 때까지 이태식(李泰植) 차관보를 반장으로 하는 대책반을 구성, 운영키로 했다.

정부는 또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 등 국제기구의 적극적 협력을 요청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중국측의 입장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며 “작년 6월 UNHCR 진입 후 4일 만에 추방돼 제3국을 경유해 한국으로 온 장길수 가족의 선례를 따르게 될지는 아직 예단키 힘들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적십자사(총재 서영훈·徐英勳)도 이날, “한적은 탈북자들의 자유의사가 존중되길 바라며, 이들의 자유의사에 반하여 원하지 않는 곳으로 가지 않도록 처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朴斗植기자 dspark@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