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유니버시아드 조직위 제공
/광주 유니버시아드 조직위 제공

북한 광주U대회 불참, 흥행 '적신호'…불참 결정한 이유보니 '황당'?

11일 앞으로 다가온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가 최대 흥행카드인 북한이 불참을 통보하면서 흥행에 적신호가 걸렸다.

김윤석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은 22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북한의 불참 통보 소식을 전했다.

김 총장은 "지난 19일 오후 6시31분 평소 U대회 조직위와 북한이 교신하는 이메일 계정으로 `북한은 이번 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UN 북한인권사무소를 서울에 개설했기 때문에 정치적인 이유로 갈 수 없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다"고 전했다.

이 편지는 북한대학생체육협회 전극만 위원장 명의로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 에릭생트롱 사무총장 앞으로 보냈지만, FISU에는 이같은 메일이 도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이 공식적으로 대회에 불참의사를 통보하기 위해서는 FISU와 조직위에 관련 메일을 보내야 하지만, 조직위 측에만 이 같은 메일이 수신됐기 때문이다.

광주U대회 조직위는 "북한이 공식적으로 불참의사를 표명했다고 확정하기는 어렵다"며 희망의 끈을 놓치 않고 있다.

윤장현 광주U대회 조직위원장은 "광주조직위는 북한의 불참 통보 전문에 유감을 표명한다"라면서 "열린 마음으로 마지막까지 북한 참가를 기대하고 요청하는 바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