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25명이 14일 중국 베이징(北京)의 스페인 대사관에 들어가 한국행을 원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한 탈북자 단체들은 한결같이 본인의 의사에 따라 모두 서울에 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탈북자동지회(회장 홍순경)는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우선 고려해야 하며 이들의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면서 '만일 한국행을 원하는 사람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외면한다는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동지회는 또 25명이 집단적으로 스페인 대사관에 진입한데 대해 '북한 주민들의 생활이 얼마나 불편한지를 말해주는 것 아니겠느냐'며 '민주적인 사회로 오고 싶어하는 이들의 소망을 저버리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탈북자들과 남한 대학생 등 남북 청년들의 화합을 지향하는 `백두한라회'의 김성민 회장은 '무조건 다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한국정부 입장도 입국을 원하는 사람은 모두 받아들인다는 원칙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이들이 남의 나라 대사관까지 들어가 한국행을 원하는 것은 큰 용기'라며 '이들의 입국을 거부하는 것은 이들의 용기를 꺾는 처사'라고 덧붙였다.

두 단체 관계자들은 또 베이징 주재 스페인 대사관에 진입한 탈북자들이 하루 빨리 입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궐기모임을 가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