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조선DB
사진=조선DB

한미일 6자수석, 북핵·북한 문제 대표 협의…"시의적절, 중·러와도 협의할 것"

한국과 미국, 일본의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27일 서울에서 북핵 문제 전반과 6자회담 재개 문제를 논의한다.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성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만나 약 3시간 동안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3자협의를 한다.

이들은 최근 북한 정세와 각종 위협을 평가하고 북핵 문제 전반을 논의한다. 이번 회담에선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문제도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 본부장은 이날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에 참석해 "한·미·일 3국은 북한의 위협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북한 비핵화를 진전시키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며 이 과정에서 중국·러시아와도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 본부장은 "우리는 북한이 지속적으로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고 있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며 "오늘 한·미·일 3자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 개최는 최근 불확실하고 긴장된 북한 정세를 감안할 때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일정을 마친 황준국 본부장과 성김 특별대표는 28일 중국을 찾아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각각 양자회담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