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db
조선일보db

한미일 6자수석 회의, 황준국 “북한의 외교적 고립 심화될 것” 경고

 

한국과 미국, 일본의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27일 3자 협의를 갖고 대북 압박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오전 만나 약 3시간 동안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3자협의를 했다.

이들은 최근 북한 내 불확실성이 커지고 북한 핵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북한에 보다 강력한 압박을 가하는 한편 대화를 유도하는 노력을 지속키로 했다.

 

회의가 끝난 후 황 본부장은 "우리(한·미·일)는 북한과 조건 없는 탐색적 대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북한은 호응하지 않고 있다"며 "내일 동경에서 열리는 동북아시아협력대화에도 북측 대표를 초청했지만 북한이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이 대화에 나오지 않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리고 핵과 미사일 개발의 역주행을 계속 할수록 국제사회의 압력은 가중되고 북한의 외교적 고립은 심화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북한은 진지한 자세로 대화에 나오라"고 촉구했다.

 

한편 6자회담 당사국인 중국·러시아와의 협력방안 역시 논의됐다. 그 일환으로 황 본부장과 성김 특별대표는 28일 중국 베이징 현지에서 중국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각각 양자회담을 갖기로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