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옹호 '코리아연대' 회원… 지문등록 시스템 오류일수도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지난 24일 민주노총 총파업대회 때 빌딩 옥상에서 정부를 비방하는 전단을 뿌린 '자주통일과 민주주의를 위한 코리아연대'(코리아연대) 남성 회원 1명에 대해 건조물침입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신원미상의 남성 A씨는 24일 오후 3시 45분쯤 코리아연대 회원 박모(31)씨와 함께 서울시청 별관 건물 옥상에 무단으로 올라가 '세월호 참사는 학살이다', '박근혜 정권 퇴진하라' 등의 문구가 담긴 현수막 4장을 걸고, '부정선거 부패비리 박근혜 정권 퇴진하라'는 문구가 담긴 전단 1만9000여장을 뿌리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의 지문조사 결과 박씨는 신원 확인이 돼 26일 석방됐지만, 20대로 추정되는 A씨의 지문은 경찰 지문검색시스템(AFI)에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나왔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신원 확인이 안 돼 석방 시 도주 우려가 있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지문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는, AFI에 지문이 등록돼 있지 않은 미성년자이거나 미등록 외국인일 때다. 지문인식기 등 시스템 오류에 따른 해프닝일 수도 있다. 본지 취재 결과, 모 대학 지방캠퍼스 학보에 A씨로 추정되는 '박○○'이란 인물 사진이 등장하지만, 경찰은 "A씨가 진술을 하지 않아 확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코리아연대는 2011년 북한 김정일 사망 시 북한에 무단으로 조문단을 보냈고, 지금도 인터넷 카페 등에 북한의 선군정치를 옹호·찬양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단체다.

한편 25일 세월호 관련 단체들이 모인 4·16연대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연 집회는 경찰 추산 2300여명이 참가했다. 1만여명이 모인 18일 집회의 4분의 1이 안 됐다. 집회에 초대된 가수 박모(55)씨는 "청와대 집무실에 앉아서 깝치고 있는 ×, 놀고 있는 ×, 제 나라 제 국민 다 때려잡고서 세월호 책임 없다 ××하고 있구나"라는 욕설 섞인 '접수가'란 노래를 불렀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