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최고 핵 전문가들이 북한이 이미 20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고, 내년까지 핵탄두 생산을 2배로 늘릴 수 있다고 강도 높게 경고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2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 전문가들이 지난 2월 미국 측 파트너와 가진 비공개회의에서 "북한은 이미 핵탄두 20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내년에 보유량을 배로 늘릴 우라늄을 확보한 상태라고 추정했다"고 전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군사, 외교, 안보 분야의 전문가들로, 중국국제문제연구원(CIIS) 소속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한 신원이 알려지지는 않았다.

이런 추정치는 미국의 추정치보다 더 높은 것은 것이다.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이 10~16개의 핵폭탄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시 회동에 참석했던 지그프리드 해커 스탠퍼드대 교수는 "북한이 실제로 보유한 핵탄두가 20개라는 사실에 우려한다"며 "북한이 핵 억지력을 확보했다고 믿을수록 이를 되돌리기는 더욱 어려워진다"고 역설했다.

해커 교수는 또 "중국 전문가들은 이전보다 북한의 우라늄 농축 기술을 더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이 추정치는 북한 핵무기에 대한 중국 정부의 우려를 반영하고, 오바마 행정부가 이란 핵문제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북한 핵에 전혀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중국의 입장을 보여준다고 WSJ는 주장했다.

한편 해커교수는 미중 양국 핵 전문가들이 지난 2004년부터 북한 핵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1년에 최소 한번씩 회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