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이 억류 사실을 공개한 우리 국민 3명의 석방교섭을 위한 대북 특사 파견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미국과 같은 그런 특사를 활용해서 억류된 우리 국민들을 석방시키고자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또 북한에 대해 대가를 지불하고 정치범을 송환받는 일종의 '프라이카우프' 방식을 제안할 의사를 묻는 질문에도 "현재 김정욱 선교사를 포함한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 3명은 북한이 국제법과 국제적 가치인 인권, 이런 문제를 위배하고 우리 국민들을 억류하고 있는 것"이라며 "북한은 아무런 조건 없이 우리 국민들을 석방·송환해야지 그러한 석방·송환의 대가로 우리 정부가 무엇을 제공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임 대변인은 "정부는 외교 채널, 국제기구 등을 통해 이들의 석방과 조속한 송환을 촉구하는 노력을 계속 기울여 나갈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을 선택할 것인지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 26일 중국을 거점으로 선교활동을 펼치던 김국기씨, 최춘길씨의 억류사실을 공개하며 이들이 국가정보원의 '간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을 포함해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은 지난 2013년 10월 북한이 억류 사실을 공개한 김정욱 선교사를 포함해 총 3명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