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가정보국장 “북한, 만찬 때 더치페이 제안…美 싫어하지만 돈은 좋아해”

미국 국가정보국장 제임스 클래퍼가 지난해 11월 방북 중의 일화를 전했다.

미국 국가정보국장 클래퍼는 3일(현지시각) 미국 PBS 방송 인터뷰에서 억류됐던 케네스 배의 석방을 위해 지난해 11월 초 방북했던 얘기를 소개했다.

그는 만찬 식대 지불을 요구받은 얘기가 나오자 "북한이 미국은 너무 싫어하지만, 우리 돈은 좋아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방북 당시 나이 든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과 김영철 정찰총국장과의 대화가 딱딱하고 긴장감 넘쳤다고 말했다. 그러나 자신들을 공항으로 안내했던 젊은 북한 관리에 대해 "긴장감이 넘쳤지만 젊은 북한 관리와의 대화는 온화했다. '기회가 있으면 다시 방북할 것이냐'고 물었다"고 전했다. 그는 "만약 북한에 희망이 있다면, 또 변화 가능성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젊은 세대들에 의한 것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북한에 변화의 희망이 있다고 믿느냐는 확인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고 답변했다. 클래퍼 국장은 "내가 최근 (의회)증언 당시 첫 번째로 언급한 것이 바로 미국에 날로 심각한 위협이 되는 사이버 위협"이라면서 테러 조직에 의한 위협보다는 점증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처하는 것이 미국 국가안보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에 카지노 기업 라스베이거스 샌즈와 영화 제작사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해킹이 있었다"면서 "(소니는) 북한이 해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