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정권 출범 이후 검사와 보안원(경찰)의 부정부패가 심해져 주민들의 불만이 높아지자 북한 당국이 검사와 보안원에 대한 검열에 나섰다고 북한 전문 매체 데일리NK가 2일 보도했다.

데일리NK는 함경북도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달 초 도내 검찰소와 보안 기관을 대상으로 검열을 진행하겠다는 내용의 중앙당 지시문이 하달됐다”며 “각 도당위원회가 ‘당 검열조’를 조직해 주민들을 상대로 가해진 보안원들의 폭언과 폭행, 뇌물 행위를 낱낱이 조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이번 조사는 도당 조직부가 책임지고 진행하고 있으며, 검사들의 횡포와 비리 행위에 대해서도 지역 주민들을 통해 파악한 다음 가해자를 처벌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 소식통은 김정은 정권 출범 이후 내부 결속을 위한 주민 통제가 강화돼 왔고, 이와 함께 검사와 보안원들의 부정부패도 심화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보안원과 검찰소 검사 대다수는 ‘돈주’로 불리는 개인 사채업자 편에 서서 빚을 대신 받아주고 뇌물을 받아챙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또 보안원들이 “장마당은 물론 길거리와 골목마다 오가는 주민들의 짐을 검사해 생트집을 잡아 뇌물을 요구하고, 단속 대상자들이 순순히 응하지 않으면 쌍욕을 하며 폭행하거나 구속”한다고 한다.

소식통은 또 “최근 함경북도 무산군 내 한 읍에서 휘발유 장사를 하던 40대 여인이 보안원의 모욕적인 말과 물품 압수 행위에 분노해 몸에 디젤유를 뿌려 분신을 시도했다”며 “저항했다는 구실로 보안원 5명이 한밤중에 여인의 집에 뛰어들어 집 식구 모두를 구타해 주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의 불만도 높아져, 주민들은 ‘오빠시’(땅벌의 일본어식 방언)로 불리는 악질 보안원들에 대해 “전쟁 일어나 봐라, 총만 생기면 너희(보안원)들부터 모조리 쏴 죽이겠다”고 노골적으로 말하고 있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이처럼 주민들의 불만이 높아지자 북한 당국이 부정부패 단속에 나섰지만, 주민들은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데일리NK는 전했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중앙당이 (부정부패를) ‘당과 대중을 이탈시키는 반혁명적 행위’로 명시하면서 엄격히 처벌할 것을 강조하고 있지만, 도당 자체 검열인 만큼 인간관계가 적지 않게 작용해 돈과 힘이 있는 자는 모두 빠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함경북도 소식통도 “도 자체 검열인 만큼 검열조에게 잘못 고발했다가 오히려 보복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검열은 주민들의 원성을 조금이라도 무마하려는 ‘보여주기식 검열’이라는 반응과, ‘폭언, 폭행이 정말 심각한 범죄로 취급된다면 아마 살아남을 보안원이 단 한 명도 없을 것’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