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진·하산 물류협력 확대, 두만강 다국적 도시와 DMZ 세계평화공원 개발
산림·하천 공동관리도 추진

 
 
통일부·외교부·국방부·보훈처가 19일 합동으로 진행한 '2015년 통일 준비 업무 보고'에는 각종 대북 협력 사업이 다양하게 포함됐다.

우선 통일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유라시아 구상 실현을 위해 '나진-하산 물류사업' 등 한반도 종단 및 대륙철도 시범 운행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서울~중국~러시아~베를린으로 이어지는 유라시아 친선 특급 열차를 운행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육상·해상 복합 물류 통로를 만들고 '한반도 국토 개발 마스터플랜'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두만강 다국적 도시와 DMZ 세계평화공원 개발 등 다양한 북한 개발 프로그램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경제 공동체를 향한 인프라 구축 작업도 시작된다. 이를 위해 개성공단과 관련한 제도 개선과 외국 기업 유치 등을 통해 공단의 국제화를 추진키로 했다. 개성공단을 남북 간 경제 협력의 거점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통일박람회 2015'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하고, '통일 문화 스페이스'를 조성해 통일 관련 조형물 설치와 전시·공연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통일 관련 조직을 확대하고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각 부처에 통일 담당 공무원을 신설하고, 탈북 청소년들을 미래 통일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메르켈 프로젝트(탈북 대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고 체계적으로 멘토링하는 프로그램)'와 탈북 대학생에게 해외 연수 기회를 주는 'WEST 프로그램' 등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북측과 농업·의료·환경 분야 협력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통일부는 남북 간 산림 협력과 공유하천 공동 관리, 결핵 치료 지원, 백두대간 보호 및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유산 등재 등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비전 코리아 프로젝트'도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 북한의 철도·도로·전력·통신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국제 금융기구 가입, 외자 유치 등을 지원해 북한의 경제적 자생력을 높여주겠다는 것이다. 또 국내외 민간단체 및 국제기구와 함께 북한 민생 개선 사업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