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미국 시민단체와 함께 대북전단을 살포한 것으로 20일 전해졌다.

북한전문매체 '자유북한방송'은 이날 "자유북한운동연합(대표 박상학)과 미국의 인권재단(HRF), 이들과 동행한 외신기자 30명은 지난 19일 저녁 11시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부근에서 대형풍선 5개에 약 10만장의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대북전단 살포에 참석했던 기상전문가 출신의 한 탈북민은 "어젯밤 10시부터 12시 사이 파주시 2~3㎞ 상공에선 초속 10~15m의 서북풍 혹은 북서풍이 불었다"면서 "전단이 북으로 날아갔을 가능성을 50대50"이라고 말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는 "이번 대북전단 살포는 실험적, (북한정권을 향한)경고 적 의미가 짙은 행동이며 이산가족 상봉 및 우리 정부의 대화노력에 대한 북한당국의 입장에 따라 향후 행동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단 살포에 동행했던 미국 인권재단의 한 관계자는 "한국정부와 국민들이 대북전단 살포의 방향성, 이른바 풍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우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박상학씨에게 드론헬기 등을 제공할 의사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번 대북전단에는 김정은 암살을 다룬 미국영화 '인터뷰'가 수록된 DVD나 USB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자유북한방송은 전했다.

한편 자유북한운동연합과 미국 인권재단은 20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정문에서 '인터뷰' 포함 대북전단 살포 관련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