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8일 오전 “북한은 남북대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주장을 되풀이하지 말라”며 “북한은 실질적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해 조속히 대화의 장으로 나오라”는 내용의 ‘북 국방위 대변인 담화 관련 정부 입장’을 발표했다.

통일부는 “우리 정부는 지난해 12월 29일과 올해 1월1일, 1월6일 등 여러 차례에 걸쳐 남북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당국 간 대화를 조속히 가질 것을 제의하고 북한의 호응을 촉구해 왔다”며 “광복 70주년을 맞아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통일시대를 열어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전날인 지난 7일 국방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북대화에 앞서 흡수통일과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대북전단 살포 등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었다.

국방위원회는 이어 “(남한은)우리 민족끼리의 이념에 따라 대단합을 이룩하려고 하는가 아니면 아직도 제도통일, 체제대결에 매달릴 작정인가”라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의 차후 움직임을 각성 있게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우리측의 반응에 따라 남북대화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국방위원회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실명은 거론하지 않은 채 “남조선의 현 집권자도 2015년에는 ‘북한의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서슴없이 떠들어 대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