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보위부가 주민들에게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암살을 소재로 한 미국 영화 ‘인터뷰’를 반입하거나 시청하면 엄벌에 처하겠다고 선포하면서 북·중 국경 밀거래가 전면 중단됐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RFA는 평안북도 국경지방 소식통을 인용해 “보위부가 새해 벽두부터 주민 강연과 내부 감시망을 총동원해 ‘반동영화를 보지 말라’고 강력히 주문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보위부와 인민반은 (영화 ‘인터뷰’가) 미국 영화라고 딱히 밝히지 않은 채 ‘외부 적대세력들이 공화국(북한)의 최고 존엄을 모독하는 반동영화를 돌리고 있다’면서 ‘이 영화를 들여오거나 보는 자들을 엄벌에 처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고 RFA에 밝혔다.

그러나 북한 당국의 민감한 반응에 ‘인터뷰’의 존재를 모르고 있던 주민들이 되레 관심을 갖게 됐다고 한다. 소식통도 “하도 보지 말라고 통제해서 오히려 사람들의 호기심을 돋우고 있다”며 “도대체 영화가 어떤 내용이기에 이처럼 초긴장됐는가?”하고 반문했다고 RFA는 전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에 정착한 한 탈북자는 “북한이 ‘인터뷰’를 결사 저지하는 이유는 이 영화가 내부에 들어갈 경우 김정은 암살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북한 당국은 영화 ‘인터뷰’의 온라인·미국 극장 개봉 직후인 지난달 27일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통해 “‘인터뷰’는 우리의 최고존엄을 헐뜯으며 테로(테러)를 선동하는 불순반동영화”라며 ‘인터뷰’ 상영을 강하게 비난한 바 있다. 당시 북한 당국은 “민중이 지지하는 국가수반들의 생명과 건강, 명예에 대한 침해는 국제테러”라며 ‘인터뷰’ 상영은 “유엔헌장과 국제법에 전면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