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열악한 명절 배급과 전력 공급을 비꼬는 신종 은어가 유행하고 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4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RFA는 북한 평양북도 내 소식통을 인용해 “12월에 정치행사가 너무 많아 눈 코 뜰 새 없이 바빴는데, 명절 공급은 직장 다니는 사람에 한해 배급을 조금 주는 외에 별로 없었다”면서 “사람들이 (명절 배급에 대해) ‘주면 좋고 안 줘도 좋다’는 식으로 대수롭지 않게 대한다”고 전했다.

‘주면 좋고 안 줘도 좋다’는 말은 북한 당국이 자력갱생을 강조할 때 쓰는 말인 “위에서(국가에서) 대주면 좋고 안 대줘도 좋다”를 주민들이 교묘하게 비꼰 것이라고 이 방송은 전했다.

12월 북한에서는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 3주기 추모 행사(17일), 김정일 생모 김정숙의 97회 생일(24일), 김정일 위원장 최고사령관 추대 기념 행사(24일) 등이 잇따라 진행됐지만, 명절 배급은 소주 1병 정도 수준으로 보잘것없어 주민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열악한 전력 공급을 풍자하는 은어도 생겨났다. 북한 내륙 지방에서 국경으로 나왔다는 한 주민은 RFA에 “요즘 평일에는 전깃불이 아예 오지 않고, 행사 당일에만 한 시간 정도 공급된다”며 “이젠 사람들은 국가 전기가 아니라 태양을 믿고 산다”고 말했다.

이 주민은 “여기서 말하는 ‘태양’은 북한 당국이 강조하는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을 뜻하는 ‘인간 태양’이 아니라 자연의 태양을 뜻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고 RFA는 강조했다.

그는 “조선(북한) 사람들은 텔레비전과 냉장고, 조명 등 전자제품은 모두 태양열 배터리로 해결하고 있다”며 “낮에 태양열 배터리를 충전시켰다가 밤에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의 전기 사정이 열악해지자 중국에서 태양열 배터리가 유입되기 시작했는데, 주민들은 100W짜리 중국산 배터리를 400위안(7만원)에 구매해 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는 “사람들은 천정에 매달린 전구를 보며 ‘장식등’이라고 놀리고 있다”며 주민들이 최근 북한 당국이 ‘김정은 백두산 강국’이라는 말을 만들어 선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전깃불도 없는데 무슨 강국이 되냐”며 웃음거리로 삼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