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지시로 해외에 파견된 북한 공관들에 대한 중앙당조직지도부 특별 검열팀이 만들어졌다고 북한전문매체 NK지식인연대가 3일 보도했다. 최근 해외 북한 공관원들의 망명·실종 사례가 많아졌기 때문에 감시가 강화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북한 청진의 한 소식통은 “특별 검열팀이 만들어진 배경은 해외 북한 공관원들이 망명하거나 실종되는 일이 잦아졌기 때문”이라며 “상부와 중앙당 고위간부에 대한 뇌물 상납 압박이, 잦은 망명과 실종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에서 해외에 파견된 외교관들에게는 외화벌이 과제가 할당되는데 더욱 부담스러운 것은 외화벌이 과제 뿐 아니라 상부와 중앙당 고위간부들에게 뇌물을 상납하는 일”이라며 “해외파견근무를 지속하려면 뇌물을 주기적으로 바쳐야 하는데 이것이 그들에게 큰 부담이 돼 포기하고 망명을 하거나 현지에서 실종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NK지식인연대는 또 “올 들어 실종자가 많아졌는데 이는 남한으로 망명하기보다는 실종자로 처리되는 게 북한에 남아있는 가족들에게 영향을 덜 미치기 때문이라고 한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말 북한에서 장성택이 숙청된 뒤 북한 당국은 해외 공관원의 탈출이나 망명을 막기 위해 통제를 대폭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공관원들이 장성택처럼 자신도 숙청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느껴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와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북한의 해외공관에는 경비 강화는 물론, 공관원들이 시장에서 장을 보는 것까지 통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대북 소식통은 북한의 국가안전보위부가 해외 공관에 불시에 들이닥쳐 공관원들의 지시 이행 등을 점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