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1일 개성공단 내에 에볼라 바이러스 검역장비를 설치해달라는 북한당국의 요구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인도적 지원 차원에서 개성공단 입경동에 거치식 열감지 카메라 3대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한당국이 지난달 29일 우리측 개성공단관리위원회에 검역장비 지원을 요청해왔고 이를 정부가 승인한 것이다.

개성공단 내 우리측 노동자들의 요구도 이번 검역장비 지원 이유 중 하나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이 지난달 29일부터 우리측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고막체온계를 이용한 발열검사를 실시했고 이에 공단 입주기업 주재원들이 불편을 호소해왔다.

우리측 개성공단관리위와 북측 지도총국은 임대합의서를 체결하고 이번주 안으로 열 감지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열 감지기는 영구설치가 아닌 무상임대 방식으로 제공되고 에볼라 바이러스가 잦아든 뒤 회수된다. 1대당 1500만원인 이 열 감지기는 '10% 이상 미국 기술이 접목돼있으면 전략물자에 해당한다'는 규정에 따라 전략물자로 지정된 탓에 사용 후 회수돼야 한다고 통일부가 설명했다.

북측에 대한 검역장비 대여는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 창궐 당시 6개월간 2대를 대여한 이후 처음이다.

이 와중에 평양주재 외교관들과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관계자들은 에볼라 방역을 위한 북한당국의 '외국인 21일 격리 조치'에 반발하고 있다.

이날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호베르투 콜린 북한 주재 브라질대사는 최근 "에볼라 바이러스 유입을 막기 위해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통제하는 것은 주권국가로서 북한의 권리이긴 하지만 북한은 에볼라와 관련해 전세계에서 가장 큰 제약을 가하고 있다"며 "이런 조치가 외교관계에 대한 빈 협약의 정신을 위배하는 것이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