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통일과 관련한 정부정책에 중소기업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중소기업이 주도하는 남북경협을 통해 중소기업을 통일경제의 주역으로 만들어 나가겠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3일 오후 2시 중기중앙회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소기업 통일경제준비위원회'를 출범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개성공단이 한반도 긴장 완화 뿐만 아니라 북한주민에게 시장경제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켜 상호 이질감 해소와 통일기반 조성에 크게 기여해 왔다"면서 "개성공단 사업은 철저하게 정경분리 차원에서 경제적 관점으로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2, 제3의 개성공단 조성을 통해 중소기업의 대북투자가 확대된다면 통일경제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에서 통일준비위원회를 통해 통일준비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 가는 과정에 중소기업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필요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유기준 위원장, 나경원 의원, 청와대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통일부 김남식 차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홍사덕 대표상임의장, 한국토지주택공사 이재영 사장을 비롯한 통일경제준비위원회 위원, 개성공단 입주기업인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반기문 UN사무총장은 해외순방중인 가운데서도 남북간 성공적 경제협력사업인 개성공단이 더욱 발전해 나감으로서 남북관계 개선과 협력증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중소기업 통일경제준비위원회'는 중소기업계의 통일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경협창구인 개성공단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통일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중소기업계, 학계, 연구계 등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이날 위원회는 개성공단기업협회, 남북경제연구원과 공동으로 개성공단 가동 10주년을 기념한 '개성공단 발전방안 세미나'도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개성공단 발전방안 세미나'에서 3통문제, 근로자 부족 등의 현안사항이 시급히 해결돼야 하며 정부의 5.24조치의 완화 내지 해제 등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