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의 실현을 위한 동북아평화평화협력포럼을 28일 개최했다. 

 외교부는 이날 국립외교원에서 동북아 지역 주요국 정부 대표와 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북아평화협력포럼을 열고 정부 주요 대외정책 중 하나인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을 구체화하기 위한 각국 간 논의를 벌였다.    

비안보 분야 이슈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실현을 모색해나간다는 계획에 따라 이날 참석자들은 원자력 안전과 에너지 안보, 사이버스페이스 분야 등에서 각국 간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포럼과는 별도로 이날 오후 각국 정부 대표들은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정부 간 회의(트랙1)를 열었다.    

이 회의에는 이경수 외교부 차관보와 시드니 사일러 미국 국무부 6자회담 특사, 싱하이밍 중국 외교부 아주국 부국장, 그레고리 로그비노프 러시아 외무부 북핵담당 특별대사, 사나스키 겐지 주한 일본대사관 차석공사 등 동북아 지역 주요국 대표들이 참석한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은 이 지역 국가 간 다자협의체가 부재한 상황에서 각국 간 신뢰구축을 위한 네트워크를 실현한다는 전략적 목표를 지녔다.    

원자력안전이나 재난구조와 같은 연성이슈에서의 협력구축을 시작으로 점차 안보분야에 대한 각국 간 신뢰를 형성해 간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북한이 동북아평화협력구상 등 정부의 동북아정책에 대해 반대하고 있어, 각국 간 안보협력 가능성이 불투명하다는 비판의 시각도 제기된다.    

외교부는 이와 관련 "이번 포럼이 1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도록 각국 간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동북아평화협력포럼은 29~30일 경기도 곤지암에서 워킹그룹 토론형식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