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자유로 인근 공원에서 파주시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보수단체 회원들에게 빼앗아 태운 대북전단지를 경찰이 수거하고 있다. 2014.10.2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지난 25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자유로 인근 공원에서 파주시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보수단체 회원들에게 빼앗아 태운 대북전단지를 경찰이 수거하고 있다. 2014.10.2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북한은 우리 측 민간단체의 지난 25일 대북 전단(삐라) 살포에 대해 26일 즉각 공식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북한은 25일 오후 7시30분경 우리 측 민간단체의 전단 살포가 감행된 후 26일 새벽 서해 군 통신선을 통해 "남측 당국이 저녁 시간을 이용한 전단 살포를 강행하도록 방임했다"고 주장하는 전통문을 보내왔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이번 전통문은 국방위원회 명의로 우리 측 청와대 국가안보실 앞으로 전달됐다.

북한은 또 "이는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를 살리자는 북측의 요구를 달갑게 여기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라며 "고위급 접촉이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를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은 특히 전통문에서 "보수단체들의 주간 전단 살포 계획은 무산됐다"고 언급하는 등 25일 대북 전단 살포와 관련한 우리 측의 동향을 면밀하게 주시했음을 시사했다.

다만 25일 살포된 2만여 장의 전단이 북측 지역에 떨어졌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북한의 반응은 25일 우리 측에서의 대북 전단 살포가 분명히 이루어졌음을 밝히며 우리 당국이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음을 강조해 압박을 가하기 위한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에 이날 오전 역시 서해 군 통신선을 통해 보낸 국가안보실 명의의 답신에서 "법적 근거 없이 민간단체의 활동을 통제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북측은 우리 측이 일시와 장소를 제의한 제2차 고위급 접촉에 대한 입장부터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앞서 대북전단날리기국민연합 등 7개 단체들은 지난 25일 파주 임진각 방배단에서 대북 전단 10만여 장을 살포하려고 했으나 지역 주민들과 대북 전단에 반대하는 민간단체들에 의해 저지된 바 있다.

그러나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등 일부 전단 살포 측 인사들은 이들과 별도로 파주에서 김포로 이동해 25일 저녁 7시30분 월곶면 일대에서 2만여 장의 전단을 살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