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4일 우리정부의 동북아평화협력포럼 개최에 반발했다. 이 포럼에 참가를 요청한 우리정부에 사실상 거부의사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논평에서 "10월말 남조선의 서울에서 2014동북아시아평화협력구상을 위한 연단이 열린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어 "지난 시기 남조선집권계층이 동북아시아평화협력구상의 미명 하에 저들이 마치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고 통일을 지향하고 있는 듯이 국제여론을 기만해왔던 것만큼 우리는 다시금 이에 대해 명백히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 구상은 정치적·사회적·역사적 배경에서 동북아시아지역과 현저한 차이를 가진 유럽의 통합방식을 맹목적으로 본뜬 것"이라며 "동북아시아의 현 상황을 완전히 무시한 비현실적인 것이며 남조선당국이 이를 통해 저들의 불순한 정치적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통신은 그러면서 "동북아시아평화협력구상은 한마디로 우리의 핵 포기와 흡수통일을 노린 미국과 남조선괴뢰들의 반공화국 합작품이며 이번 연단도 그런 책동의 일환"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우리정부는 오는 28~30일 서울 등지에서 열리는 '2014 동북아 평화협력 포럼'에 북한인사들을 초청했지만 북한은 그간 답신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