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3일 우리 정부가 민간단체의 대북전단(삐라) 살포를 막지 않을 경우 남북관계는 파국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부 민간단체는 오는 25일 대북전단을 살포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삐라 살포는 남북관계의 파국은 물론 전쟁까지도 불러올수 있는 극히 위험천만한 행위”라며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끝내 삐라살포망동이 강행된다면 남북관계가 회복불능의 파국에 처하게 될 것은 물론 사태는 험악하게 번져지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북한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 보도 형식으로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조평통은 “세상 어디서도 괴뢰들처럼 ‘삐라 전쟁’을 위험천만하게 벌리는 데는 없다. 국제법적으로도 전쟁행위로 인정되는 삐라살포 망동에 단호한 군사적 대응 조치가 취해지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은 한줌도 못되는 너절한 인간쓰레기들의 망동 때문에 엄청난 화를 입는것을 바라지 않는다면 그를 저지시키기 위한 응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삐라살포를 막는가 묵인하는가 하는 것은 ‘대화냐 대결이냐’, ‘남북관계 개선이냐 파국이냐’ 하는 남조선 당국의 입장과 태도를 보여주는 시금석”이라고 했다.

조평통은 야당과 경기도 연천 등 접경지역 주민들의 반응을 인용해 삐라 살포 규제의 당위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조평통은 “우리 군대와 인민은 최고 존엄을 중상모독하는 데 대해서는 추호도 용납하지 않는다”라며 “우리는 남조선에서 벌어지는 움직임을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조평통은 이번 보도문에서 ‘2차 남북 고위급 접촉’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