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외교·안보, 경제 전문가들이 예정된 국제회의에 전원 불참하면서 이 행사를 주최한 중국이 관영 언론을 통해 "북한이 불참해서는 안 될 중요 회의에 빠졌다면서 비난했다.

17일 중국 관영 칭녠바오(靑年報)는 "북한 대표는 불참해도 北 문제는 빠질 수 없다"는 보도에서 이같이 전했다.

신문은 또 북측 대표가 갑작스럽게 불참했지만 북한 문제는 이번 회의의 주요 의제에서 빠질 수 없었다고 역설했다.

지난 15∼16일 이틀 간 중국 톈진(天津)에서 열린 동북아 평화·발전 빈하이 콘퍼런스'에는 당초 동북아 6개국(남·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몽골)의 전·현직 관료, 정치인들과 외교·안보 및 경제 전문가 400명 안팎이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북한을 제외한 나머지 5개국 대표들만 참석했고, 일부 미국 전략연구소 전문가들도 참가했다.

이번 회의는 작년에 이어 중국국제문제연구기금회, 중국인민외교학회, 톈진시 인민대외우호협회, 톈진시 공공외교협회 측이 공동 주최한 행사로, 사실상 중국 정부가 주도한 동북아 안보관련 국제회의다.

이 가운데 신문은 북핵, 6자회담 등 동북아 지역 주요 현안과 관련해 일부 참석자의 주장과 건의를 소개했다.

언론에 따르면 세르기에 샤흐라이 러시아 전 부총리는 "비핵화, 남북 문제에 국한된 논의 범위를 한반도와 연관된 전반적인 지연(地緣), 정치, 운명(역사)적인 분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샤흐라이 전 부총리는 또 "정치가와 외교가들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는 민간 교류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면서 지역 내 민간 교류를 확대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또 "관련국이 지역 내 해상에서 진행되는 여러 가지 군사 훈련이나 무기 실험을 최소한 3년 간 중단하기를 바란다"면서 "이는 지역 내 고조된 긴장과 오판에 따른 무력 충돌 가능성을 줄이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신문은 논의는 경제 분야에서 정치 분야까지 광범위하게 이뤄졌지만 참석자들은 북한의 입장을 확인할 수 없어 아쉬웠다면서 북측 불참에 대한 비난의 뜻을 재차 표명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