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 이석현 국회 부의장, 우윤근 원내대표, 백재현 정책위의장. 2014.10.1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 이석현 국회 부의장, 우윤근 원내대표, 백재현 정책위의장. 2014.10.1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16일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전날 개최된 것과 관련해 "남북대화의 물꼬가 트였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은 "지금부터가 중요하다"며 전단살포 및 상호비방부터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전날 남북대화가 비밀리에 추진된 데 대해선 '밀실 추진'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군사적 대치상황이 지속되는 남북간 만남 그 자체만으로 소중한 평화의 씨앗"이라며 "이제 남북대화의 물꼬가 트였다. 지금부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7년의 단절과 질곡의 세월을 단 한번의 만남으로 극복할 수 없다"면서 "전향적인 자세와 (상호) 존중이 필요하다. 전단살포와 상호비방의 금지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을 더 이상 전쟁의 위험과 생명의 위험에 노출시켜선 안 된다"며 "관련법규 미비의 문제가 아닌 의지의 문제다. 법적 근거도 있다. 이명박 정부도 2012년5월, 박근혜정부도 경찰로 대북전단 살포를 막은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5·24 조치를 반드시 해제해야 한다. 나진-하산 물류사업 등으로 5·24 조치는 이미 실효성을 잃었다"면서 "한반도신뢰프로세스, 통일대박, 드레스덴선언 등이 공허한 정치수사에 그치지 않도록 박근혜 대통령은 남북대화의 끈을 놓쳐선 안 된다"고 말했다.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도 "지난 7일 서해 NLL(북방한계선) 함정총격전에 이어 악화일로로 치달을 수 있던 시기에 책임있는 당국자들이 나와 얘기한 것만으로 의미가 있다"며 "어제 회담은 실무회담과 장성회담보다 약간 상위개념의 회담이 아닌가 생각한다. 북한의 고위급 3인방 방한으로 시작한 남북한 분위기가 5·24 해제부터 북한 비핵화를 위한 6자회담까지 이어지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안 원내수석부대표는 그러나 "박근혜정부의 태도는 문제가 있었다. 전화통지문을 받고도 8일 동안 아무 얘기도 없었다. 회담이 진행되는 데도 모르쇠로 일관했다. 지난 13일 2차 고위급접촉을 오는 30일에 개최하자고 북에 제의했는데도 이 사실도 공개 안했다"면서 "기실 박근혜정부는 국민에 투명한 남북대화를 약속했다. 이게 박근혜정부의 남북대화냐"라고 문제삼았다.

이어 "이 사례뿐 아니다. 전시작전권 전환도 밀실추진했다"며 "박근혜정부가 말하는 남북관계 외교정책의 특수성마저도 국민동의와 이해, 설득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성공적 남북회담을 이끄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