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남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News1
김승남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News1
산림청의 남북산림협력사업 실적이 저조한데다가 관련 예산은 1원도 편성돼 있지 않은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승남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3일 경기도 포천 국립수목원에서 열린 산림청 국정감사에서 "남북산림협력사업은 황폐화된 산림을 복구하는 국가인프라 구축사업에 해당한다"며 "충분히 명분이 있는 사업인데 산림청은 예산을 1원도 편성하지 않고 담당 공무원도 사무관 1명 배정해 둔 것이 전부다"고 지적했다.

산림청이 추진한 남북산립협력사업 관련 교육은 지난해와 올해 열린 워크샵 2회가 전부다. 참석자는 20여명에 불과해 형식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현재 준비 중인 사업은 북한에 나무를 심기위해 묘목을 기르는 양묘장 1개소(대관령)와 나무종자 12톤(4000ha분량 조성가능)을 마련하고 있는 게 전부다.

산림청 내 남북산림협력을 담당하는 실무부서는 따로 만들어지지 않았고, 업무 담당자는 사무관 1명이 배정돼 있을 뿐이다.

남북산림협력사업의 뼈대에 해당하는 산림청의 '남북산림협력 기본계획'은 지난 4월에 처음으로 만들어졌다. 남북협력 관련 부처나 기관이 1990년 초반부터 계획을 수립해 시행한 것과 비교하면 계획수립이 20년 이상이나 늦어짐 셈이다.

김 의원은 "통일준비위원회에서 북한녹화산림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지만 산림청 관계자는 한 명도 포함돼 있지 않다"며 "북한의 조림사업 확대에 산림청이 적극적으로 나서 통일분위기 조성에 앞장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