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급 접촉 대표단 대변인 담화' 통해 인천 회담 처음으로 평가
정부, 北 자극 최대한 자제...대북전단 기조 변화 주목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4일 오후 인천 남동구의 한정식집에서 2014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차 방남한 북한 김양건 대남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왼쪽부터),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당중앙위원회 비서 겸 국가체육지도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과 오찬 전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14.10.4/뉴스1 © News1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4일 오후 인천 남동구의 한정식집에서 2014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차 방남한 북한 김양건 대남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왼쪽부터),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당중앙위원회 비서 겸 국가체육지도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과 오찬 전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14.10.4/뉴스1 © News1
북한이 대북 전단(삐라) 문제로 우리 측을 압박하면서 대화의 끈을 이어가는 듯한 전형적인 양면전술을 연일 구사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10일 우리 측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 이전부터 이에 대한 위협을 가해오다 살포 당일엔 전단을 향해 고사총 총격까지 가했다.

살포 직후인 11일엔 관영 매체를 통해서 이를 비난하며 한편으론 총격에 대한 우리 측의 항의에 대해 전통문을 통해 되려 '기구소멸전투'를 개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한편으론 북한은 지난 4일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을 비롯한 고위급 대표단의 인천 방문을 본격적으로 대남 유화 전술의 상징으로 활용하는 모양새다.

북한은 12일 발표한 고위급 접촉 북측 대표단 대변인 명의의 담화에서 "지난 10월4일 인천에서 있었던 북남 고위 당국자들의 접촉은 북남관계 개선에 좋은 분위기를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였다"고 언급했다.

담화는 특히 "이에 따라 제2차 북남고위급접촉도 일정에 올라있다"며 "이제 중요한 것은 모처럼 마련돼 가고있는 개선분위기를 계속 살려나가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는 사실상 북한이 '인천 고위급 회담'을 처음으로 공식화 한 것으로 북한은 지난 4일 이후 이번 회담에 대해 어떤 의미부여나 성과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바 없었다.

아울러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등 관영매체를 통해 "제2차 고위급 접촉은 물 건너간 것과 다름 없다"고 언급한 이후 직접 고위급 접촉 대표단 명의로 '대화 가능성은 유효하다'고 담화를 내놓은 것은 북한이 현 상황에 대한 나름의 '진의'를 표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11~12일 사이 관영 매체 보도에서도 고위급 접촉의 무산 가능성을 시사 하면서도 "모든 것은 남조선 당국의 태도에 달려있다"는 이중적 태도를 취하기도 했다.

따라서 양측이 합의한 10월 말~11월 초 고위급 접촉은 일단 열릴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 4일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이후 신중하게 이번 대화국면에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우며 북한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0일 북측의 총격에 대해 항의하는 전통문을 보내면서 이를 언론에 공개하지 않는 등 가급적 북한을 자극하는 액션을 취하지 않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대북 전단 살포 문제에 대한 기조 변화다.

정부는 그간 "민간단체의 자율적 대북 전단 살포 문제에 정부가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꾸준히 밝혀온 바 있다.

그러나 인천 고위급 회담 이후엔 공개적으로 "민간단체들의 신중한 처사를 바란다"는 입장을 표명하는 등 대북 전단 문제에 있어서도 뉘앙스가 바뀌는 모양새다.

정부 유관부처는 지난 11일 긴급 회의를 통해 향후 대북 전단 살포가 살포 인근 지역에 대한 위협으로 떠오를 경우 이를 '원천봉쇄'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한다.

한 정부 당국자는 "정부가 일괄적으로 전단 살포를 막겠다는 것은 아니다"며 "전단을 날리는 민간단체나 인근 주민들에 대한 북한의 위협이 가중될 경우 안전 차원의 조치로 사안에 따라 다르게 대응하게 된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