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준비委에 '통일헌장' 제정, 민생 인프라 지원방안 마련 주문
"국제규범·관행 지키는 남북관계로 국제사회 지지·신뢰 얻어야"

박근혜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14.9.16/뉴스1 © News1
박근혜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14.9.16/뉴스1 © News1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비무장지대(DMZ) 내 세계평화생태공원' 조성 방안의 구체화 등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의 수립을 통일준비위원회에 주문하고 나섰다.

박 대통령은 또 국민의 통일 의지 고취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평화통일 헌장' 제정과 북한 주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민생 인프라 지원 방안 마련 등도 통일준비위가 앞으로 추진해나가야 할 주요 과제들로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를 통해 "지금 한반도의 평화는 불안정한 상태지만, 그럴수록 국민이 긴장완화를 체감할 수 있고, 실제로 남북한이 평화의 관행을 쌓아갈 수 있는 '액션플랜'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지난달 24일 유엔총회 기조연설 당시 'DMZ 내 세계평화생태공원' 조성을 제안한 사실을 소개하며 "기존의 '세계평화공원'에 '생태'란 표현을 추가한 것은 DMZ가 현재 온대지방에서 유일한 생태계의 보고(寶庫)이고, 환경 분야처럼 이해관계의 충돌이 적은 분야부터 (남북한 간에) 협력의 습관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젠 그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남북한이 유엔 등 국제사회와 함께 'DMZ 세계생태평화공원'의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과 실천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공원 후보지 선정에 본격 착수하고, 친환경 공원 조성을 위한 기초 설계 작업, 주변지역 도로 정비 등 연계 발전 계획 등을 추진해 북한도 동참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야 한다"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평화통일 헌장' 제정과 관련해선 "통일준비 과정에서 우리 국민이 해야 할 일이 뭔지, 통일 이후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와 비전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는 내용을 담아 달라"며 "그렇게 만든 통일헌장이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국민이 공유할 수 있는 확실한 목표를 세우고 국민 스스로 통일에 대한 열정을 갖고 통일을 준비해나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북한 주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원과 협력은 인도적 차원은 물론, 인권 차원에서도 확대돼야 한다"며 "의료 분야의 경우 기존 의약품 지원에서 더 나아가 장비·시설 등 의료 지원 시스템의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복합농촌단지 사업도 마을 단위의 식량문제 해결을 위한 비료지원,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부엌 개조, 마을 도로 정비 등 민생 인프라 차원의 구체적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이런 협력 사업은 남북한 주민의 소통과 동질성 회복을 위한 '민생 통로'를 열어가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남북 간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민족적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선 스포츠·문화 교류를 확대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통일한국이 글로벌파트너십을 이끄는 모범국가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면서 "그러려면 남북관계도 세계화 시대에 걸맞게 국제규범·관행을 지키는 관계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통일을 이루려면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지지와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우리 대한민국이 세계와 소통하고 모범국가로 발돋움해 경제의 완벽한 성장을 이뤄야 하고, 북한도 평화, 환경, 인권 등 인류의 보편 가치를 존중하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무엇보다 한반도 통일이 동북아시아에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주변국의 안보적 이익에도 부합함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그래야 국제사회의 지지와 신뢰 속에서 통일을 이룰 수 있고, 통일한국이 이웃나라와 어울리며 함께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지난 분단 70년의 시간을 돌아보면 굴곡의 역사였다. 이산의 고통 속에서 살아야 했고, 같은 동족이 총부리를 겨눈 대치 상태에서 숨 막히는 긴장의 시간이었다"면서 "이제 그 고통과 긴장의 역사를 더 이상 후손에 물려줘선 안 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가 지나간 역사를 바꿀 순 없지만 새로운 역사는 창조할 수 있다"면서 "그게 바로 통일준비위의 사명이다. 훗날 후회의 역사를 남기지 않도록 통일의 미래를 열어가는 길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